gapyear
Global

Bonjour! 프랑스 파리에서 한 달 살기

한 달간의 파리생활을 하면서 반드시 무엇인가를 이루고 가야겠다는 조급한 마음은 서서히 사라지고 여유로운 마음을 찾아가게 됐습니다. 좋은인연들과 멋진풍경들 덕분에 이번 여행이 더 좋은기억으로 남아 앞으로도 많이 그리워 질 것 같습니다.

유정문 갭이어족 갭퍼(21세, 대학생) / 4주 간의 갭이어

#내가 원하던 게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파리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체육학과 휴학생 스물 한 살 유정문입니다. 고등학교 3년동안 체육교사라는 꿈만 보고 달려와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제가 생각하던 것과는 너무 다른 현실에 입학한지 한학기만에 휴학을 결심하고 혼자 해외여행이라도 다녀오고자 했습니다.

저는 해외여행은 물론 국내여행도 혼자 해본 적 없고, 식당에서 혼밥도 한번 해보지 않은 소극적이라면 소극적인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복학도 편입도 하고싶지 않고 꿈마저 사라져가는 무기력한 상태에서 주변을 내려놓고 혼자 시간을 보내고 싶었습니다. 새로운 환경 자체를 두려워하고, 예상하지 못하는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싫어하는 저에게 스무살에 혼자 파리 여행을 한다는 것은 너무 막연해보였습니다. 그래도 휴학 기간을 낭비하지 말고 혼자 시간을 가지면서 내가 원하던게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파리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갭이어 프로젝트를 찾아보면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학연수 프로젝트, 해외 봉사 프로젝트 등 여러 의미있는 프로젝트들이 많았지만, 그 중에서도 한 달 살기 프로젝트가 제 눈길을 끌었습니다. 당시 제 상태로는 어학연수나 봉사활동 같이 스케줄이 짜여있는 프로젝트보다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자유롭게 한 달 지내고 싶었습니다.

지역도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도시, 프랑스 파리여서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1인실 생활이 아니라 6인실 생활이었는데 그래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한인민박 6인실에서 지내면서 정말 다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며 좋은 인연이 많이 쌓여서 더 행복했던 한 달 살기였습니다.

* 자신의 진로와 마음의 여유를 찾고자 했던 유정문님에게는 스스로를 돌아보는 미션, 여유로운 삶, 색다른 도전과 생각에 대한 맞춤형 1:1 개인미션이 매일 제공되었고, 자신을 돌아보고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갭이어노트도 제공되었습니다.

#부딪히면 어떻게든 다 해결되게 되어있다는걸 그 때 깨달았습니다.

떠나기 전 걱정은 정말 컸습니다. 사실 출국 준비를 할 때는 정신없이 준비하느라 출국 준비에만 신경이 쓰였는데, 파리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는 사람 한 명 없이 이렇게 먼 타지에서 한 달이나 살아야한다니 막막해졌습니다. 공항에서 내려서 숙소를 찾아가는 것부터가 걱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부딪히면 어떻게든 다 해결되게 되어있다는걸 그 때 깨달았습니다. 영어도 잘 못하고 말도 잘 못거는 저도 막상 상황이 닥치니까 어떻게든 물어물어가며 숙소에 도착할 수 있었고, 숙소에 도착하니까 그 후로는 긴장이 풀려서 자신감이 붙었던 것 같습니다. 첫 날 숙소에 무사히 도착한 뒤부터는 걱정이나 불안감 없이 정말 잘 여행하고 왔습니다.

​-

우선, 갭이어에서 오리엔테이션을 꼼꼼하게 준비해 주셔서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유심칩은 한국에서 주문하고 인천공항에서 수령하는 방법으로 구입을 해 갔고, 환전은 1000유로 환전하고 카드를 가져갔습니다. 안긁히는 카드가 있을 수 있다고 해서 두 개를 가져갔는데 두 개 모두 잘 사용했습니다.

지하철 표도 카드로 사고 식당에서도 다 카드로 사용해서 현금을 쓸 일이 많이 없었습니다. 물론 개인차이긴 하지만, 소매치기가 많은 파리에서 현금 1000유로까지 환전 할 필요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옷가지는 최대한 많이 가져갔는데, 위아래 각각 두세벌 정도면 충분했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뮤지엄 패스 같은 것들은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교통권은 계속 까르네를 구입하며 생활했는데, 한 달 지내기에는 나비고를 무조건 추천드리고싶습니다.

# 정말 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던 시간은 없었던 것 같아 갭이어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갭이어를 통해 당시 제 상태를 변화시키고 싶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길을 찾아서 잘 달려가는 것 같은데 나는 혼자 아직도 길을 찾지 못하고 학교에 적응도 못해서 버티다 못해 휴학을 결정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 너무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여행이 한편으로는 현실 도피성도 없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한 달간 파리에서 생활하면서 나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싶었습니다. 중고등학교 쉴 틈 없이 앞만 보고 달려와서 결과를 냈지만, 정말 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던 시간은 없었던 것 같아 갭이어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 파리에서의 하루일과

대부분은 아침 8시에 일어나서 이모님이 해주시는 아침밥을 먹고, 파리 여러 관광지를 돌아다녔습니다. 2,3주 정도 지낸 후에는 파리 시내에 있는 관광지를 모두 다녀와서 마지막쯤에는 벨기에도 다녀오고, 몽생미셸, 오베르, 디즈니랜드 등 근교로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점심과 저녁은 밖에서 사먹거나, 저녁은 숙소로 돌아와서 먹은 날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고 비가 오지 않고 날씨가 좋은 날에는 저녁식사 후에 다시 밖으로 나가서 세느강을 산책하거나 두 시간 정도 걸어서 에펠탑 근처를 산책하고 돌아온 날도 많았습니다.

# 가장 크게 든 생각은 나는 아직 늦지 않았다는 것, 조급할 필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떠나기 전에는 한 달 파리에서 지내고 오면 무언가 뚜렷한 답이 나올거라 생각했습니다. 내가 진짜 원하는게 뭔지, 내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그건 아니었습니다. 그건 아니었지만, 더 큰 것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주변 사람들에게 휴학했다고 이야기하고, 파리에 다녀오겠다고 이야기 했을 때는 반응이 ‘한 학기밖에 안했는데 휴학해도 괜찮겠어? 여자 혼자 그 위험하다는 파리에?’ 혹은 ‘괜찮아, 힘들면 그럴 수 있지. 조금 일찍 쉴 수도 있는거지.’ 였습니다. 물론 저도 이렇게 생각하며 파리로 따났지만, 숙소에서 지내면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는 달랐습니다.

제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은 ‘어떻게 스무살에 그렇게 멋진 생각을 했어요? 나도 조금만 더 빨리 이런 생각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너무 잘 왔어요 여행. 부러워요.’ 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면서 절대 늦는게 아니라고, 오히려 지금 이런 고민을 하는게 빠른거라고 했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도 서서히 조급한 마음이 사라지고, 여행 와서 반드시 무언가를 얻어가겠다, 배워가겠다 하는 생각자체가 사라져갔습니다. 그러기 시작하면서 정말 즐거운 여행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크게 든 생각은 나는 아직 늦지 않았다는 것, 조급할 필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 사람들이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좋은 기억으로 남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숙소에서 지내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중에 특히 더 마음을 준 사람들도 있었는데, 한 달을 지내는 저와 달리 다른 사람들은 길어야 5일 뒷면 떠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친해진다 싶으면 떠나는 사람들 때문에 많이 힘들고 향수도 왔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분명 좋은 인연인 사람들도 많이 만났고, 며칠간은 스무살 동갑 친구들이 한번에 네명이 숙소에 있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 친구들과는 아직까지도 연락을 주고받으며 지냅니다. 그 외에도 많은 어른들과, 언니 오빠들을 만났고, 학교 선배도 만나는 등 한 번 만났다가 헤어지기에는 아쉬운 사람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파리여행 자체도 너무 즐겁고 예뻤지만, 이 사람들이 없었다면 이렇게까지 좋은 기억으로 남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좋은 인연들 덕분에 이 여행이 더 그리운 것 같습니다.

# 갭이어를 다녀온 후

소극적인 저조차도 정말 소중한 인연들을 많이 만들고 왔습니다. 성격 자체도 많이 바뀐 것 같아요. 혼자 무언가를 하는 것도 두려워하고, 항상 조급해서 나 자신을 가장 믿지 못했는데, 완전하게 새로운 환경에 혼자 놓여지니까 이런 성격이 사라질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휴학하고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나 혼자 뒤쳐진다는 생각에 항상 불안하고 답답하고 내 자신이 한심했는데, 여행을 다녀온 지금 저는 오히려 마음이 편해 진 것 같아요. 앞만 보고 달려가면 언젠가는 뒤를 돌아볼 때가 반드시 있을텐데, 저는 그걸 다른 사람보다 조금 빨리 하고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 예비 참가자들에게

혼자 해외로 한 달간 여행을 한다는게 쉽지 않은 결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험해보지 않고 걱정하는 것 만큼 쓸데없는 걱정도 없다는게 정말 와닿았습니다.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말고 그냥 끌리는 대로 떠났으면 좋겠어요. 사람 사는 곳 다 똑같고, 걱정하는 것 만큼 위험하지도 않았습니다.

생각보다 냄새나거나 더럽지도 않고, 소매치기도 내가 정신만 차리면 어느정도 괜찮았습니다. 갭이어 프로젝트 참여한 것 절대 후회하지 않아요. 2018년 한 해 동안 가장 잘 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고민중이라면 걱정말고 떠나라고 이야기 해 주고 싶어요.

#나만의 갭이어 TIP!

- 언어​
    프랑스어는 딱히 공부를 하고 가지 않았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실례합니다) 정도만 알고 갔고, 사람들과 대화 할 때는 영어를 사용했다. 프랑스 사람들은 불친절하고 영어도 안써준다는 소문이랑은 다르게 정말 정말 친절하게 최대한 영어로 설명해주려고 노력해주었다. 영어권 국가가 아니어서 서로 쉬운 영어로 대화했기 때문에 영어를 잘 못하는 나도 부담없이 대화 할 수 있었다.

- 숙소
    한인민박이라 손님들과 스텝, 사장님께 파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다. 위치도 파리 중심부에서는 조금 멀지만 지하철 역 바로 앞에 있는 숙소여서 이동이 매우 편리하다. 숙소를 이용하면서 생각보다 불편한 점은 없었다. 개인 사물함이 없는게 조금 불편하긴 했지만, 생활하는데에 지장은 없었다. 겨울이었는데 잘 때 방이 전혀 춥지도 않고 오히려 반팔을 입고 잤다. 또, 숙소에 실내용 슬리퍼가 준비되어있어서 따로 개인 슬리퍼가 꼭 필요하지는 않다. 마트가 숙소 3분거리에 있어서 샴푸린스 같은 것들은 도착해서 사서 썼고, 밖에 나가지 않은 날 점심도 마트에서 사다 숙소에서 먹었다.

- 식사
    이모님이 매일 조식과 석식을 해주시는데 정말 맛있다. 조식은 아침 8시부터 9시, 석식은 저녁 7시부터 8시. 주방은 사용 할 수 없고 전자레인지와 커피포트만 이용 가능하다. 한인마트에서 컵라면을 살 수 있지만, 비싸서 컵라면 몇 개 정도는 가져가도 좋을 것 같다. 숙소 근처에 마트도 있고 빵집도 있어서 밖에 나가지 않는 날엔 점심을 사다가 숙소에서 먹을 수 있다. 걸어서 5분 거리에 맥도날드도 있다.

- 준비물
    유심칩은 한국에서 사서 가면 편하긴 하지만, 현지에서 사는게 좀 더 잘 터진다는 말을 들었다. ee심을 한국에서 사가서 썼는데 대체적으로 잘 터졌다. 옷은 많이 안챙겼으면 좋았을 것 같다. 침대마다 콘센트가 두 개씩 있어서 멀티탭은 딱히 필요하지 않았고, 옷걸이도 충분히 많이 있었다. 소매치기가 많으니까 현금은 조금만 가져가는게 안전할 것 같다. 카드도 잘 긁혀서 현금을 쓸 일이 많이 없다.

# 나만의 파리여행지

숙소부터 에펠탑까지 걸어서 두시간 정도 걸리는데, 천천히 걸어가 볼 만 한 것 같아요. 저녁에 세느강 산책도 정말 행복했어요. 몽생미셸은 진짜 추천드려요. 파리 여행중에 몽생미셸 야경이 가장 예뻤던 것 같아요. 몽생미셸 투어는 새벽부터 그날 밤까지 통으로 써야해서 장기여행자가 아닌 이상 결정하기 힘든데, 한 달이라는 시간이 있으니까 꼭 한번은 가보셨으면 좋겠어요!

라라랜드에 나온 재즈바도 새로운 경험이었어요. 일반 손님들이 주변 사람 눈치보지 않고 함께 춤을 추는데 정말 분위기가 좋았어요. 오베르 쉬르 우아즈 라는 고흐가 죽기전에 살던 동네도 정말 좋았어요. 여행객이 많이 찾지 않아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그 날 거기서 여행객을 저 말고 딱 한 팀 더 본 것 같아요.

고흐 묘지도 좋고, 밀밭도 좋고, 교회, 여관 다 좋았지만, 생각 없이 그 조용한 동네를 걷다보니 엄청나게 넓은 푸른 밭이 나왔어요. 그 곳에서 산책하는 동네 사람들과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개들. 그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꼭 한번 가보길 추천드려요!

나의 갭이어는

경험 ★★★★★
    혼자 한달동안 파리를 여행한다는게 어쩌면 살면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할 일일 수 있는데 정말 좋은 경험을 하고 온 것 같다. 숙소에서 만나는 손님들은 대부분 길어야 5일정도면 다른 도시로 떠나는 손님들이다. 그래서 그 손님들은 하루하루 관광지를 찾아 바쁘게 돌아다니는데,

나는 한달동안 파리에서 사는거라서 날이 흐리면 그냥 숙소에서 쉬기도 하고, 관광지가 아닌 골목 구석구석을 돌아다니기도 하고, 관광지를 빠짐없이 다 돌았을 쯤에는 저녁에 숙소부터 에펠탑까지 천천히 걸어가기도 해보고, 세느강 산책도 자주 갈 수 있었다.

배움 ★★★★★
    혼자 타지에서 한달동안 산다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운 부분도 있었고 두려운 부분도 컸다. 내 성격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항상 익숙한 일을 좋아했는데 파리 한 달 살기를 하면서 모든 일은 겪어보지 않고 걱정하는 것 보다 훨씬 어렵지 않다는 것을 크게 배웠다.

그리고 낯선 사람과는 잘 대화하지 못하는 성격도 파리 도착하고 3일만에 확 바뀌었다. 나는 내가 그렇게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잘 거는 사람인줄 몰랐다. 여행이라는 환경의 힘인 것 같다.

환경 ★★★★★
    유럽의 수많은 국가 중에서도 파리. 낭만의 도시라고들 하는 파리다. 걷는 길거리마저 예쁘지 않은 곳이 없었다. 주변 사람들 말을 들어보면 파리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 같은데 나는 정말 극호였다. 파리가 별로라고 하는 이유는 아마 조금 지저분한 지하철, 대부분의 길거리가 흡연구역인 것 등인 것 같다.

하지만 내 생각보다 지하철도 깨끗했고, 냄새도 심하지 않았고, 오히려 지하철 시스템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잘 되어있다고 생각했다. 담배는 정말 비흡연자에게는 고통스러운 환경인 것 같다. 담배에 대한 경각심이 거의 없어보였다. 아빠가 한손으로는 유모차를 끌고 한손으로는 담배를 핀다.

안전 ★★★★☆
    해가 짧은 시기에 갔는데도 그닥 위험하지는 않았다. 소매치기가 정말 많은건 사실이다. 지하철에서만 조심하면 훔쳐가는 사람은 없었는데, 관광지에 사인단이 엄청 많다.

그 사인단이 둘러싸고 사인을 해달라고 하면 절대 대꾸하지 말고 지나가야한다. 거기에 사인을 해주면 돈을 줘야하고, 그 사람들의 말에 대꾸를 하다보면 사인 용지로 내 시야를 가리고 가방에서 지갑을 꺼내간다고 한다. 소매치기만 조심하면 위험하지는 않았다.

여가 ★★★★★
    길면 길고 짧으면 짧은 시간이지만, 한달이라는 시간이 주어진 만큼 여유롭게 내가 해보고 싶은 것을 다 해볼 수 있었다. 에펠탑, 몽마르뜨 언덕, 퐁네프다리, 노트르담 성당 등등 대표적인 장소들은 물론이고, 짧게 왔다면 가보지 못할 근교들도 많이 다녔다. 몽생미셸 투어도 신청해서 다녀오고, 당일치기로 벨기에도 다녀오고, 오베르 쉬르 우아즈 라는 고흐가 살던 동네도 다녀오고 디즈니랜드도 다녀왔다.
    한 달이 끝나갈 때 쯤에는 현지 영화관에서 영화도 보고 내가 해보고 싶은 것들을 다 해볼 수 있었다.

후기의 참가자가 다녀온갭이어 프로젝트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gapyear
homeIconHOME
closeIcon
accountIcon
한국갭이어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